또래 협력 상황에서 능력과 과제난이도에 따른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Analysis of Children's Verbal Interactions in aPeer Collaboration Context by Ability and Task Difficulty
- Other Titles
- Analysis of Children's Verbal Interactions in aPeer Collaboration Context by Ability and Task Difficulty
- Authors
- 김종백; 김호
- Issue Date
- 2006
- Publisher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또래협력; 언어적 상호작용; 과제난이도; 능력별구성; Peer collaboration; verbal interaction; task difficulty; ability grouping
collaboration; Peer collaboration; verbal interaction; task difficulty; ability grouping
collaboration
- Citation
- 열린유아교육연구, v.11, no.2, pp.31 - 48
- Journal Title
- 열린유아교육연구
- Volume
- 11
- Number
- 2
- Start Page
- 31
- End Page
- 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919
- ISSN
- 1226-811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 협력 상황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성취능력과 과제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있는 B초등학교 병설유치원과 J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자들이 개발한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관찰 도구를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변인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에 대하여 Kruskal-Wallis 검증법과 Mann-Whiney 검증법을 실시하였고, 사후 비교분석으로는 Wilcoxon의 순위합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들의 언어적 상호작용 중 긍정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은 공간도형 문제해결과제에서 상위능력의 유아들이 하위능력의 유아들보다 높게 나타났고, 의존적인 언어적 상호작용은 하위 능력의 유아들이 상위와 중위 유아들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과제의 수준 변인에 따르면, 과제 수준이 어려우면 유아들의 언어적 상호작용 중에서 부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