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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성이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Study on the Effects of Elasticity on the Animation Characters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Effects of Elasticity on the Animation Characters
Authors
이남국경병표유석호
Issue Date
2006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Squash & Stretch; Animation Action; Volume; 스쿼시 & 스트레치; 애니메이션 동작; 부피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6, no.3, pp.135 - 142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6
Number
3
Start Page
135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934
ISSN
1598-4877
Abstract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그 표정이나 동작을 강화하기 위해 탄성 원칙이 적용되어 질 수 있다. 이 원칙을 애니메이션에서는 스쿼시와 스트레치라고 부른다. 이 원칙의 적용은 캐릭터에게 무게와 부피의 허상을 제공하며, 애니메이션 동작의 뻣뻣함과 딱딱함을 벗어나, 부드럽고 유연한 동작이 되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애니메이션에서 인물이나 사물의 동작표현을 실제 세계와 같이 표현하게 되면, 부자연스럽게 보인다. 스쿼시와 스트레치가 없는 어떤 동작이든 딱딱하고 흥미가 없고, 살아있지 않은 것으로 보일 것이다. 이것은 질량, 부피, 중력의 기본 법칙과 함께, 모든 사물의 움직임, 캐릭터의 동작, 대사, 얼굴표정 등에 모두 적용될 수 있다. 무거운 캐릭터는 가벼운 캐릭터 보다 더욱 스쿼시와 스트레치가 강조된다. 이 원칙이 없이는 어느 동작도 잘 표현되지 않을 것이다. 좋은 애니메이션 움직임이 되려면, 이것은 2D 애니메이션에서 만이 아니라, 모든 형식의 애니메이션에서 널리 적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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