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R(자율 감각 쾌감 반응) 광고효과에 관한 융·복합 연구Convergent Study of The Effect of Online Advertising Design Using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 Other Titles
- Convergent Study of The Effect of Online Advertising Design Using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 Authors
- 신민아; 윤재영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 Keywords
- 자율 감각 쾌감 반응; 광고 디자인; 광고효과; 융복합연구; ASMR: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Advertisement Designs; Advertisement Effect; The convergent research
- Citation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37, no.3, pp.243 - 253
- Journal Title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 Volume
- 37
- Number
- 3
- Start Page
- 243
- End Page
- 2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95
- DOI
- 10.17548/ksaf.2019.06.30.243
- ISSN
- 2005-1409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유튜브와 광고 분야에서 두각을 보 이는 ASMR 광고 효과를 측정해보고자 시작되었다. ASMR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ASMR의 청각 자극 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것으로 나타 나 ASMR 광고 제작 시 이를 복합적으로 이해하고 적 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광고 수신자의 정보처리 유형별(수동적, 감정적, 인지적, 복 합적) 효과적인 ASMR 광고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ASMR 광고 사례를 분석하고, 시각 과 청각의 절제 정도에 따라 총 3 가지 광고(일반, 시 각 절제, 시각/청각절제(ASMR))를 활용하여 광고효과 (감정적 반응, 인지적 반응, 광고태도, 제품태도)측정을 이행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 정적 욕구가 높은 복합적, 감정적 정보 처리자들에게 시각/청각절제 광고(ASMR)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 다. 둘째, 인지적 욕구가 높은 인지적 정보 처리자들에 겐 시각/청각절제 광고(ASMR) 효과는 미비하였다. 시 각이 절제된 광고에 대해서는 각 정보처리 유형자 모 두 비교적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SMR 광고는 일반 광고에 비하여 시각적(타이포, 배경), 청각적 요소가(대사, 배경음악) 절제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감정적 욕구가 높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ASMR 광고의 시각, 청각 의 절제는 광고 수신자들로부터 제공된 정보에 더 쉽 게 주목하고 집중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ASMR을 활용한 광고 제작 시 효과적인 전략으로 사용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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