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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lysis of the Role of Insurance Marketplace Standards Association(IMSA)Analysis of the Role of Insurance Marketplace Standards Association(IMSA)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Role of Insurance Marketplace Standards Association(IMSA)
Authors
이한덕
Issue Date
2006
Publisher
한국산업경제학회
Keywords
IMSA; association; business ethics; insurance; IMSA; association; business ethics; insurance; IMSA; 협회; 윤리경영; 보험
Citation
산업경제연구, v.19, no.1, pp.225 - 246
Journal Title
산업경제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225
End Page
2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982
ISSN
1229-201X
Abstract
The Insurance Marketplace Standards Association (IMSA)은 1996년 미국 생명보험산업의 기업윤리 원칙에 대한 이해 및 준수를 증진시키고자 자발적으로 설립된 비영리단체이다. IMSA는 설립이후 IMSA의 평가 및 요구조건을 추가적 규제로 인식하는 보험사들의 부정적 태도, 자발적인 IMSA 멤버쉽제도로 인한 보험사들의 참여 부족, IMSA의 목적 및 기능 등에 대한 홍보 부족, IMSA의 가치 및 가입보험사에 대한 혜택 등에 대한 불명확성, IMSA 시스템에 대한 보험사들의 신뢰 부족, 단일기준 제정을 어렵게 하는 보험상품 및 중개조직의 복잡화 등으로 인하여 생존에 대한 위협을 받아 왔다. 그러나 향후 IMSA가 IMSA의 기능, 목적 및 멤버쉽 혜택 등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규정하고, 보험사, 중개조직 및 보험고객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IMSA의 의사결정과정에 보험고객의 참여를 확대하고, 다른 감독제도와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한 적극적인 IMSA 가입을 유도한다면 보험사의 윤리경영을 촉진시킨다는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보험산업의 경우에도 IMSA의 사례를 감안하여 자발적인 윤리경영감시기구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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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Finance and Insurance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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