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파트단지" 교통소음측정방안에 관한 연구 - 강북 강변도로 사례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Traffic Noise Measurement Plans of "Apartment Complexes" - A Case on the North Riverside Expressway in Seoul -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Traffic Noise Measurement Plans of "Apartment Complexes" - A Case on the North Riverside Expressway in Seoul -
Authors
강준모이성경
Issue Date
2006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Keywords
교통소음; 환경; 아파트; traffic noise; environment; apartment complex
Citation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26, no.1D, pp.1 - 11
Journal Title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Volume
26
Number
1D
Start Page
1
End Page
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4994
ISSN
1015-634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소음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도로교통소음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내의 도로소음예측모델을 다른 선진국의 모델과 비교·분석하여 예측인자의 적용현황 및 적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일반식 정립을 위한 사례연구에서는 국립환경연구원에서 제안한 식에 적용한 예측치와 실측치를 비교하여 국내의 도로교통소음 예측모델의 개선점을 살펴보았다. 또한 소음에 대한 통행량과 속도의 관계를 고찰해보기 위해서, 이 식에서 주요 요인으로 사용한 통행량과 속도의 두 요인 중에서 무엇이 더 큰 영향을 가지는지를 회귀분석을 통하여 속도가 통행량보다 더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도로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차량의 통행량의 고려도 중요하지만 차량의 속도 규제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지구보정치 도출을 위한 사례연구에서는 도로교통소음이 단지내에 공간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세 아파트단지의 도로교통소음을 측정하여 비교·분석함으로써 도로교통소음은 단지내에 평면적·입체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소음원에서 거리가 멀어질수록 소음의 크기가 적어지고, 높은 위치로 올라갈수록 소음의 크기는 증가하다가 어느 정도 높이 이상에서는 다시 소음의 크기는 줄어들고, 소음의 방향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소음의 영향이 줄어들었다. 따라서 단지내에 소음이 미치는 영향을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공간적으로 파악한 단지 설계를 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