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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액티비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A study communication of Brand Activism

Other Titles
A study communication of Brand Activism
Authors
박보람
Issue Date
2022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Activism; Activist Brand; Brand Activism; 브랜드; 브랜드액티비즘; 브랜드커뮤니케이션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78, pp.23 - 35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78
Start Page
23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277
ISSN
1976-1562
Abstract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브랜드 액티비즘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마케팅 전문가들은 앞으로의 자본주의에서 “유일하게 가능한 브랜딩”으로까지 거론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민감하고 정치적인 이슈에까지 과감하게 진보적 입장을 밝히고 이를 행동에 옮기며 소비자들은 이들 브랜드와 ‘기업’ 이상의 관계를 맺는다. 그러나 아직 국내 브랜드들은 ‘브랜드 액티비즘’에 대해서 소극적이고 이에 대한 연구도 미비하다. 지금의 소비자가 기업이 이윤추구를 넘어서 더 많은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브랜드 액티비즘에 관한 연구는 시급하다고 하겠다. 연구방법으로는 브랜드 액티비즘과 행동주의에 대한 정의, 개념, 범위 등 이론적 배경을 고찰 뒤 브랜드 액티비즘의 주제에 따라 6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각 영역의 핵심 콘텐츠 및 이들이 갖게 되는 상호 관련성을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기준을 따라 ‘행동주의 브랜드’의 사례를 분석, 행동주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요소와 특징을 추출한다. 연구결과 행동주의 브랜드 사례로 러쉬, 밴엔제리 아이스크림, 닥터브로너스를 분석하였으며 가치 추구의 진정성과 일체성으로 인해 어느 하나의 영역에서 시작된 액티비즘일지라도 6가지 영역 모두를 넘나드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각 브랜드가 갖는 고유성으로 인해 액티비즘 과정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수렴되어 이미지의 차별화를가능하게 하였다. 결론 행동주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필수적인 3가지 요소로서 첫째 ‘진정한 가치와 신념의 추구’를 의미하는 ‘진정성(Sincerity)’, 둘째 브랜드 내외부의 완전한 혼연일체를 의미하는 ‘일체성(Congruence)’, 셋째 소비자의 차별화된 인식을 바탕으로 하는 브랜드 자산을 형성하는 ‘고유성(Originality)’을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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