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게임 이벤트 품질요인이 참여자의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방호-
dc.contributor.author김진희-
dc.contributor.author이철영-
dc.date.available2020-07-10T04:11:57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738-798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2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게임 이벤트 품질 요인에 대한 참가자들의 기대와 이벤트 참가 후에 느끼는 요인별 만족도를 비교함으로써 각 품질 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게임 이벤트 품질에서 중요한 요인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게임 이벤트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실 설문조사 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IPA 분석기법을 통해 기대요인과 요인별 만족도를 비교하였으며,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품질 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고객만족과 구매의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게임 이벤트 품질 요인에서는 첨단 게임이나 기술성이 높은 게임에 대한 관람 및 체험, 이벤트 현장에서 느끼는 체험의 편이성과 몰입성, 전문성의 확보, 다양한 프로그램과 부대행사, 이벤트 현장에서 운영진들의 대응 등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게임 이벤트 품질 요인에 대해 지각하는 중요도는 고객만족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구매의도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게임 이벤트가 추구해야 할 이벤트 품질이 무엇인가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게임 이벤트 기획 및 제작의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이벤트컨벤션학회-
dc.title게임 이벤트 품질요인이 참여자의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dc.title.alternativehe Effect of Game Event Quality Factors on Satisfaction and Purchase Intention of Participa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철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이벤트컨벤션연구, v.15, no.2, pp.217 - 238-
dc.relation.isPartOf이벤트컨벤션연구-
dc.citation.title이벤트컨벤션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17-
dc.citation.endPage23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7282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게임 이벤트-
dc.subject.keywordAuthor이벤트 품질-
dc.subject.keywordAuthor게임 이벤트 품질-
dc.subject.keywordAuthorIPA분석-
dc.subject.keywordAuthorgame event-
dc.subject.keywordAuthorevent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game event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IPA analy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Chull Young photo

Yi, Chull Young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