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중등학교의 조직학습 촉진 요인에 관한 다층분석 ―Schools as Learning Organizations: The HLM Analysis of the FactorsPromoting Organizational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Other Titles
Schools as Learning Organizations: The HLM Analysis of the FactorsPromoting Organizational Learning in Secondary Schools
Authors
김영화김경화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learning organization; organizational learning; generative learning; 학습조직; 조직학습; 학습조직 구축 요인; 조직학습 촉진 요인; learning organization; organizational learning; generative learning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15, no.3, pp.105 - 128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105
End Page
1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316
ISSN
1229-344X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중등학교의 조직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다층분석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70개 중‧고등학교 867명의 교사의 질문지조사 응답 결과에 대하여 학교수준 투입요인인 학교의 배경적 특성 및 학교와 교육청․지역사회 등 외부 환경의 관계, 그리고 과정요인인 학교의 구조와 문화가 학교의 조직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조직학습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수준 투입요인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평균 사회경제적 지위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로서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학교가 지역사회의 시설 및 인적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수록 학교의 조직학습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준 과정변인 중에서는 실험정신을 촉발하는 문화와 지식의 전이능력이 조직학습 수준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정신을 촉발하는 문화와 지식의 전이능력에는 학교수준 투입변인 중 교육청과의 관계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교육청과의 관계는 이 두 과정변인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학교의 조직학습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