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방카슈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만족도 향상 방안The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of the bancassurer and the ways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ther Titles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atisfaction of the bancassurer and the ways to improve the satisfaction
Authors
정세창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자료분석학회
Keywords
bancassurer; bancassurance; correspondence analysis; positioning map.; 방카슈러; 방카슈랑스; 상응분석; 포지셔닝 맵.; bancassurer; bancassurance; correspondence analysis; positioning map.
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7, no.6, pp.2179 - 2190
Journal Titl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ume
7
Number
6
Start Page
2179
End Page
21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344
ISSN
1229-235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은행에서 보험을 판매하는 방카슈러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이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방카슈랑스가 시행된 지 2년이 지났지만 이러한 분야의 연구는 이루어지지 못했다. 연구방법은 만족도와 방카슈러의 개별 특성, 근무 여건간의 유사성의 정도를 파악하는 상응분석과, 만족도와 제휴 여건간의 분산분석을 사용한다. 연구 결과 첫째, 방카슈러의 개별 특성 분석에서는 은행근무연수 또는 보험판매기간이 오래될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은행이 보험판매에는 은행의 본 업무에서 숙련도가 높은 종업원을 활용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근무 여건에서는 은행업무와 보험업무 분리가 만족도와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업무와 보험 업무를 분리하지 않은 경우 보험 판매자의 불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판매자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서는 은행업무와 보험업무간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할 것이며, 보험판매에 따른 보수 체계 역시 합리적으로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휴 상품 수는 만족도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향후 은행이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질 경우 제휴 상품 수 역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 Finance and Insurance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Se Chang photo

Jung, Se Chang
College of Business Management (Finance & Insura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