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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교통노면표시 디자인 지침의 비교분석을 통한 실용적인 한국 교통노면표시 문자 디자인 방향 제안Design Direction Proposal for Korean Pavement Marking Letter Design Enhancement Through Analysis of Pavement Marking Manuals by Country

Other Titles
Design Direction Proposal for Korean Pavement Marking Letter Design Enhancement Through Analysis of Pavement Marking Manuals by Country
Authors
신동윤이연준장동련
Issue Date
2019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노면표시 문자 디자인; 노면표시 지침 비교; 원근법 대응; 판독성; Pavement Marking Letter Design; Comparative Analysis on Design Manual; Response to Perspective Distortion; Legibility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7, pp.553 - 563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67
Start Page
553
End Page
5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36
ISSN
1976-1562
Abstract
한국의 노면표시 문자는 명확한 디자인 지침의 부재로 발생하는 판독성과 일관성 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어왔다. 문제 해결을 위한 선행 연구들이 있었으나, 연구에서 제시된 이상적인 접근 방식들은 현재의시공 방법이나 규정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의 규정, 관련 가이드라인, 시공 환경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원근법 대응, 판독성, 가독성, 일관성, 한국 시공환경과의 적합성의 분석 기준을 세우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 기준으로 선정된 해외 노면표시 디자인 지침의 관련 항목을 비교 분석한 후 다음과 같은 디자인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정해진 문자의 규격 안에서운전자의 관찰 시점에서 멀어질수록 세로획의 간격을점진적으로 늘려 원근법에 대응한다. 둘째, 문자 변형의 기준은 도로 폭이 아닌 규정 속도를 기본으로 한다. 셋째, 한국의 시공 환경에 맞춘 그리드 시스템을사용한다. 넷째, 먼 쪽에서 가까운 쪽으로 읽는 한국의 읽기 문화를 반영한다. 마지막으로, 도로의 폭에적용 가능한 글자의 수가 많을 때는 자간을 좁게, 글자의 수가 적을 때는 넓게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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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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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 Dong R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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