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소나 사진 유형에 대한 선호도와 활용방법Preference and Usage Study on Persona Photo Types
- Other Titles
- Preference and Usage Study on Persona Photo Types
- Authors
- 배세영; 강하영; 윤재영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Keywords
- Persona; persona photoes; UX design; service design; design methods; design research; 퍼소나; 퍼소나 사진; UX디자인; 서비스디자인; 디자인 방법론; 디자인 리서치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7, pp.565 - 574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Volume
- 67
- Start Page
- 565
- End Page
- 57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41
- ISSN
- 1976-1562
- Abstract
-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서 퍼소나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퍼소나의 기본 구성 요소인 사진, 이름, 나이, 사용자의 목표, 직업 등에 관해서는 국내외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각 요소들을 심층적으로 조사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퍼소나의 주요 요소인 퍼소나 사진유형과 효과에 대해 2차에걸쳐 조사한다. [연구 1]에서는 퍼소나의 사례들을 수집하여 7가지 유형(이미지 콜라주 형, 배경이 묘사된유형, 전신사진 유형, 연예인/유명인 유형, Stuff in Bag유형, 일러스트/삽화 유형, 텍스트 형)으로 나누었고 각 유형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2]에서는[연구 1]에서 가장 높은 결과가 나온 이미지 콜라주유형을 5가지로 나누어 다시 선호도 조사를 하였다.
결과적으로 퍼소나를 제작할 시 ‘이미지 콜라주 형’을활용하고, 이 때 이미지 콜라주에 활용되는 보조이미지는 퍼소나의 관심사를 잘 보여주는 소품, 행동을 결합한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4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