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퍼소나 사진 유형에 대한 선호도와 활용방법Preference and Usage Study on Persona Photo Types

Other Titles
Preference and Usage Study on Persona Photo Types
Authors
배세영강하영윤재영
Issue Date
2019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Persona; persona photoes; UX design; service design; design methods; design research; 퍼소나; 퍼소나 사진; UX디자인; 서비스디자인; 디자인 방법론; 디자인 리서치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7, pp.565 - 574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67
Start Page
565
End Page
5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41
ISSN
1976-1562
Abstract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서 퍼소나는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퍼소나의 기본 구성 요소인 사진, 이름, 나이, 사용자의 목표, 직업 등에 관해서는 국내외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각 요소들을 심층적으로 조사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퍼소나의 주요 요소인 퍼소나 사진유형과 효과에 대해 2차에걸쳐 조사한다. [연구 1]에서는 퍼소나의 사례들을 수집하여 7가지 유형(이미지 콜라주 형, 배경이 묘사된유형, 전신사진 유형, 연예인/유명인 유형, Stuff in Bag유형, 일러스트/삽화 유형, 텍스트 형)으로 나누었고 각 유형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2]에서는[연구 1]에서 가장 높은 결과가 나온 이미지 콜라주유형을 5가지로 나누어 다시 선호도 조사를 하였다. 결과적으로 퍼소나를 제작할 시 ‘이미지 콜라주 형’을활용하고, 이 때 이미지 콜라주에 활용되는 보조이미지는 퍼소나의 관심사를 잘 보여주는 소품, 행동을 결합한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