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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불일치 패러다임에서 예상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브랜드 경험유무와 측정시점 시간간격의 조정적 역할The Influences of Anticipation in the Expectancy - Disconfirmation Paradigm-Moderating Roles of Brand Experiencesand Measuring Time Interval

Other Titles
The Influences of Anticipation in the Expectancy - Disconfirmation Paradigm-Moderating Roles of Brand Experiencesand Measuring Time Interval
Authors
이학식임지훈구민정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방송광고공사
Keywords
satisfaction; expectancy-disconfirmation paradigm; anticipation; brand experience; expectation.; 만족; 기대-불일치 패러다임; 예상; 브랜드 경험; 기대.; satisfaction; expectancy-disconfirmation paradigm; anticipation; brand experience; expectation.
Citation
광고연구, no.68, pp.139 - 170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68
Start Page
139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419
ISSN
1227-8181
Abstract
소비자 만족결정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이 개발된 이후 이 패러다임내의 연구단위들 간의 관계에 관해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이러한 관계들 중에서 기대(본 연구에서는 예상)의 영향력은 여러 연구들에서 다르게 나타났다. 본 논문은 기대-불일치 패러다임 내에서 예상의 영향력이 브랜드 경험과 측정시점 시간간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조사하기 위하여 수행된 두 연구 결과를 보고한다. 연구 1에서 특정 브랜드 유경험 소비자의 경우 예상은 지각된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무경험 소비자의 경우 그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유경험 소비자의 경우 예상은 지각된 성과와 예상일치성의 매개에 의해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만 무경험 소비자의 경우 예상은 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2는 예상이 지각된 성과, 일치성, 그리고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예상 측정 시점과 지각된 성과, 일치성, 그리고 만족 측정 시점 간의 시간간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조사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 예상이 일치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기대대로 시간간격이 긴 경우보다 짧은 경우에 더 크게 나타났다. 예상이 지각된 성과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시간간격이 긴 경우보다 짧은 경우에 더 크게 나타났지만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적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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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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