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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Market)과 마케팅(Marketing): 시장 경제학적 관점에서의 분석과 제언Market and Marketing: Analysis and Proposal from a Market Economist’s Point of View

Other Titles
Market and Marketing: Analysis and Proposal from a Market Economist’s Point of View
Authors
박광량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마케팅학회
Keywords
차익; 내부시장; 시장원리; 마케팅; 자유시장경제; 자본주의의 정치경제구조; differential gain; market principle; internal market; marketing; political-economic structure of capitalism; free market system
Citation
아시아마케팅저널, v.7, no.2, pp.93 - 121
Journal Title
아시아마케팅저널
Volume
7
Number
2
Start Page
93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475
ISSN
1598-7868
Abstract
본 연구는 시장 경제학의 입장에서 기존의 마케팅 및 마케팅 연구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후 마케팅 연구가 부가 가치 창출에 실질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방안들을 찾아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첫째, 마케팅 연구가 ‘응용’ 심리학적인 사실 파악 연구에서 벗어나서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의 총부를 증대시키는 경영학적 마케팅 연구에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마케팅 연구의 심화와 확장을 위해 고객 사이드 쪽만 아니라 모든 시장 참여자들을 마케팅 연구 영역 내에 포함시킬 것, 조직이라는 내부 시장의 마케팅 현상 연구도 할 것, 그리고 비영리 조직들의 마케팅에로도 그 연구 영역을 확장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끝으로 마케팅이 기초하고 있는 시장 원리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자유 시장 경제 체제에 대한 이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향후 마케팅과 마케팅 연구가 인류의 처지 개선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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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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