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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에 나타난 인간의 사회화과정의 심리요인에 관한 연구-1994-2003년의 인쇄매체 광고를 중심으로-Study on the Psychological Factors of Human Socialization in Visual Design-Focused on the printed media advertisements from 1994 to 2003-

Other Titles
Study on the Psychological Factors of Human Socialization in Visual Design-Focused on the printed media advertisements from 1994 to 2003-
Authors
오근재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18, no.2, pp.79 - 90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79
End Page
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530
ISSN
1226-8046
Abstract
본연구는 인간의 상호관계성 혹은 인간의 사회화과정이 오늘날의 시각디자인에 어떻게 관여되고 있는가를 사회학적,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규명할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먼저 인간의 사회화에 대한 생리학과 철학, 그리고 심리학적인 근거를 고찰하였고 이들이 시각디자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사례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결론으로 도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얻어낸 인간의 사회화과정의 심리요인은 성적쾌락추구를 비롯하여 11개로 정리되었고, 이를 도구삼아 1994년부터 2003년까지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40편의 인쇄매체광고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는 생물학적인 기초로서의 적응가치와 문화적 각인항에 사례의 대부분이 반응하고 있었음이 발견되었고, 광고가 지니고 있는 기본적인 존립근거로는 사회적 불안심리로서의 상호불신과 대가행렬에 바탕을 두고 있었음이 발견되었다. 이는 앞으로의 광고 역시 오늘날과 같은 존재이유를 지니는 한, 적응가치, 문화적 각인, 사회학습, 모방학습 등에 기초할 수밖에 없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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