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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교육 수요 결정 요인 분석A Study on Demand for Alternative Education and Its Determinants

Other Titles
A Study on Demand for Alternative Education and Its Determinants
Authors
남기석김영화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alternative education; alternative school; demand for education; alternative education; alternative school; demand for education; 대안교육; 대안학교; 교육수요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15, no.1, pp.89 - 112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89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548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생과 학부모는 대안교육을 어느 정도 필요로 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대안교육 수요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시와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000명 및 그 학부모 6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학생(88.4%)과 학부모(82.7%)가 대안학교운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학생의 72.8%와 학부모의 63.9%가 대안학교에 진학 또는 전학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의 대안교육 수요에는 학교교육만족도와 부모의 성적중시 태도가 유의미한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교육만족도가 낮을수록, 부모의 성적중시 태도가 약할수록 대안교육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성적중시 태도는 학교생활적응도에, 학교생활적응도는 학교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대안교육 수요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대안교육 수요에는 자녀성적중시 태도, 가정배경, 학력주의 사회관이 유의미한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자녀성적중시 태도가 낮고, 가정배경이 좋고, 학력주의 사회관이 높은 학부모일수록 대안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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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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