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자화폐애 대한 지각된 유용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조절변수로서 전자쇼핑몰의 유형을 고려하는 경우-An Empirical Study on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Electronic Money-The Moderating Effect of Type of Electronic Shopping Malls-

Other Titles
An Empirical Study on Effects of Perceived Usefulnes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Electronic Money-The Moderating Effect of Type of Electronic Shopping Malls-
Authors
류재철류춘호
Issue Date
2005
Publisher
한국생산관리학회
Keywords
Electronic Shopping Mall; Electronic Money; Perceived Usefulness; Behavioral Intention; 전자쇼핑몰; 전자화폐; 지각된 유용성; 이용의도
Citation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15, no.3, pp.95 - 117
Journal Title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95
End Page
1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5597
ISSN
1229-831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지불시스템의 대표적 형태인 전자화폐를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지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이 되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라 전자쇼핑몰 업체들이 지불수단으로써 전자화폐를 적용하는 데 있어서 실제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자쇼핑몰의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전자화폐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관련된 요인들이 소비자의 전자화폐를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조절변수로서 전자쇼핑몰의 유형을 종합형 전자쇼핑몰과 전문형 전자쇼핑몰로 구분하고, 종속변수인 전자화폐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이 되는 지각된 유용성과 관련한 요인들 각각에 대하여 전자쇼핑몰의 유형에 따라 가설들을 설정한 후 회귀분석을 이용한 평행성 검정으로 확인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지각된 유용성과 관련된 요인들 중에서 특화서비스, 안전성 및 보안성, 절차용이성이 종합형 전자쇼핑몰에서 보다는 전문형 전자쇼핑몰에서 전자화폐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Choonho photo

Ryu, Choonho
Business Administration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