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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에서 브라우징이 구매충동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s of Browsing on Buying Impulsiveness in Internet Shopping Malls

Other Titles
The Impacts of Browsing on Buying Impulsiveness in Internet Shopping Malls
Authors
이호배이현우
Issue Date
2003
Publisher
한국경영학회
Keywords
internet contents; informative contents; emotional contents; self-control; innovativeness; buying impulsiveness; hedonic browsing; utilitarian browsing.
Citation
경영학연구, v.32, no.5, pp.1235 - 1263
Journal Title
경영학연구
Volume
32
Number
5
Start Page
1235
End Page
12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052
ISSN
1226-1874
Abstract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몰에서 고객의 브라우징활동에 대한 선행요인인 컨텐츠와 소비자 특성의 영향을 알아보고, 브라우징활동이 구매충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특히 브라우징 활동을 고객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서 실용적 브라우징과 쾌락적 브라우징으로 구분해서 선행변수와 구매충동과의 관계에서 이들의 역할을 실증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제공컨텐츠의 질이 높을수록 고객의 실용적 브라우징이 증가하고, 감정적 컨텐츠의 질이 높을수록 고객의 쾌락적 브라우징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의 자기통제성이 강할수록 실용적 브라우징이 증가하고, 고객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쾌락적 브라우징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기 통제성과 혁신성이 브라우징 활동을 매개하지 않고 구매충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기통제성이 강할수록 구매충동은 감소하는 반면 혁신성이 높을수록 구매충동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용적 브라우징은 구매충동을 감소시키지만, 쾌락적 브라우징은 구매충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정보제공 컨텐츠의 질은 실용적 브라우징을 매개해서만 구매충동에 영향을 미치고, 감정적 컨텐츠는 쾌락적 브라우징을 매개해서만 구매충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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