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교육의 가능성과 한계The Possibilities and Limits of Private Education

Other Titles
The Possibilities and Limits of Private Education
Authors
김영화
Issue Date
2003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사교육; 학원교육; 과외; 공교육; private education; private institute; private lesson; public education; private education; private institute; private lesson; public education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13, no.3, pp.85 - 108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85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069
ISSN
1229-344X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학생의 학원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학원강사의 인식을 바탕으로 사교육의 경쟁력과 한계를 보다 면밀하게 검토함으로써 사교육에 대한 관점을 재정립하고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시사점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중산층 지역과 저소득층 지역의 학생, 학부모 대상 질문지 조사와 유명학원과 학교 두 곳에서 모두 재직해 본 경험이 있는 학원 강사 및 교사 대상 심층 면담을 병행하였다. 사교육의 경쟁력은 낮은 제도화 수준으로 인한 다양성과 탄력성, 강사의 동기유발 체제와 문화, 수업준비에 집중할 수 있는 근무여건, 수준별 수업, 교육이 행정에 우선하는 조직 구조와 문화, 입시준비교육에 효율적인 교육과정 등에 있음이 밝혀졌다. 사교육의 한계로는 깊이있는 사고능력을 길러주기 어려운 수업과 제한된 교육목적과 기능 등을 논의하였다.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시사점으로는 단위 학교의 자율성 제고, 수업의 책무성을 묻는 교사평가제와 승진제도 도입, 교육과 행정업무의 분리, 교과별 수준별 수업 도입, 수업을 잘 하는 교사가 우대받는 학교문화와 인사제도 정착, 공교육의 목적을 충실히 수행하고 공교육에서 학습한 내용을 대학선발장치와 일치시키려는 노력의 지속 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