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목표성향에 따른 운동증진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융합적 전략 연구Convergent Gamification Strategies to Promote Health Behavior according to the Tendency of Goal Achievement
- Other Titles
- Convergent Gamification Strategies to Promote Health Behavior according to the Tendency of Goal Achievement
- Authors
- 박윤하; 윤재영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 Keywords
- Convergent Gamification Strategy; Goal Achievement; Health Care; 게이미피케이션 융합적 전략; 성취목표; 헬스케어
- Citation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37, no.2, pp.141 - 155
- Journal Title
-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 Volume
- 37
- Number
- 2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5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14
- DOI
- 10.17548/ksaf.2019.03.30.141
- ISSN
- 2005-1409
- Abstract
- IT기술의 발달과 의료 서비스의 증가로 사람들의 헬 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잠재적인 활용성이 크 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자사의 모바일 헬스케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플랫폼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지만,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을 위 한 동기부족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어 인간의 욕구를 자극하여 흥미를 유발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기법이 이 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헬스케어 분야에서 게이미피케이션 요소의 도출 및 전략을 다룬 연구가 미비하여, 본 연구는 게이미피 케이션의 전략적 연구 수행을 위해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성취목표성향(과제지향/자아지향) 에 따라 효과적인 게이미피케이션 전략을 파악하는 것 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아마존 M-turk 사이트를 통해 참가자 총 220명을 대상으로 제작한 실험물 제공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목표성 향에 따른 게이미피케이션 전략 제공 시 성취전략에서 만 운동행동의도(흥미성, 유용성, 실천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전 및 보상전략 의 경우 흥미성 측면에서는 효과적이나, 유용성과 실 천성 측면에서는 자아성향에게만 효과적인 것으로 나 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건강 행동증진과 관련된 타 분야에 적용되어 사용자의 적극적 참여와 몰입을 유도하는 긍정적 결과를 이끌어내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1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