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감정의 사회적 의미 조사 모델 제안 -대화형 에이전트와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Suggestion of a Social Significance Research Model for User Emotion -Focused on Conversational Agent and Communication-
- Other Titles
- Suggestion of a Social Significance Research Model for User Emotion -Focused on Conversational Agent and Communication-
- Authors
- 한상욱; 김승인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융합학회
- Keywords
- Conversational Agent; Social Emotion; Conversation Analysis; User Centered Design; Social Actor; 대화형 인터페이스; 사회적 감정; 대화 분석; 사용자 중심 디자인; 사회적 행위자
- Citation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0, no.3, pp.167 - 176
- Journal Title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Volume
- 10
- Number
- 3
- Start Page
- 167
- End Page
- 17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17
- DOI
- 10.15207/JKCS.2019.10.3.167
- ISSN
- 2233-4890
- Abstract
- 4차 산업의 선두에 있는 대화형 에이전트는 앞으로 사용자 중심의 개인화를 목표로 하며, 다양한 IoT와 연결할 수 있는 허브 역할을 가질 수 있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개인화에 있어서 사용자의 감정을 인지하고 올바른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것은 대화형 에이전트가 풀어야 할 숙제이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감정의 정의와 과학적·공학적 접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감정이 가진 사회적인 기능이 무엇이며 어떤 요소가 있는지 사회적 관점을 통해서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감정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커뮤니케이션에서 감정의 사회적 요소들을 어떻게 발견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사용자 발화에서 사회적 요소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감정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와 연결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사용자 커뮤니케이션에서 사회적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화형 에이전트를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사용자 중심의 설계와 상호작용 연구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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