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승용차 경제수명과 소비자 사용가치의 화폐적 측정Measurement of Economic Life and Consumer Utility Value in Automobiles

Other Titles
Measurement of Economic Life and Consumer Utility Value in Automobiles
Authors
유일근최형윤
Issue Date
2004
Publisher
한국경영공학회
Keywords
승용차; 경제적 교체주기; 소비자 사용가치; 사용자의 추가비용; 경제적 소비; Automobiles; Economic replacement cycle; Consumer value; Monetary measurement; Additional budget
Citation
한국경영공학회지, v.9, no.2, pp.157 - 172
Journal Title
한국경영공학회지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157
End Page
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170
ISSN
2005-7776
Abstract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 되었고 자동차 보유대수는 1,000만대를 돌파하였다. 또한 중고차 시장도 활성화 되어 98년에는 중고차 거래가 신차거래를 추월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외형상의 자동차의 이용 면에서는 선진국의 수준이지만 자동차의 짧은 교체주기나 대형차를 선호하는 등의 소비자의 행태는 선진국의 경제적 소비나 인식 면에서 그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신차 및 중고차의 경제적 교체주기를 산출하였고 이의 분석을 통하여 신차 및 대형차에 대한 소비자가치의 크기를 측정하였다. 여기서 측정하는 소비자 사용가치란 소비자가 승용차를 경제수명에 의거 취득 및 교체를 하지 않고 신차로 자주 바꾸는 것과 소형차 대신에 화려한 대형차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데에 대한 사용자의 추가비용의 크기를 말하는 것으로, 이를 산출함으로써 소비자의 승용차에 대한 현명한 경제적 소비기준을 제시하여 이에 따른 소비자의 경제적 소비 인식을 제고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Industrial and Data Engineering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