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서의 고급 감성 표현에 관한 연구A Study on Expression of High Emotional Quality in the design
- Other Titles
- A Study on Expression of High Emotional Quality in the design
- Authors
- 성소라; 나건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 Keywords
- Generation; High Emotional Quality; China
- Citation
- 한국디자인리서치, v.4, no.1, pp.41 - 51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리서치
- Volume
- 4
- Number
- 1
- Start Page
- 41
- End Page
- 5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24
- ISSN
- 2508-2817
- Abstract
- 본 연구는 비약적 경제성장을 통해 전세계가 주목하는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와 그 부모세대의 감성언어를 중심으로 그들이 디자인에서의 고급 감성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문헌 고찰을 통해 세대 개념을 이해하고,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와 부모세대의 특징을 정리하였다. 둘째, 시대변화에 따른 고급의 의미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국이 인식하는 고급에 대해 시대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셋째, 앞선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북경에 거주하는 밀레니얼 세대와 부모세대를 대상으로 사용자 연구를 진행하고, 각 세대별 인식하는 디자인에서의 고급감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밀레니얼 세대와 부모세대가 인식하는 고급감성은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개인의 경험의 폭에 따라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은 개개인 마다 다르게 느끼는 것으로 객관화 된 결과 도출을 위해서는 더 많은 대상자를 대상으로 상황과 맥락을 고려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