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무인매장 쇼핑경험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을 중심으로 -Guideline for Improvement of Unmanned Shopping Experience - Focusing on Seven Eleven Signature -
- Other Titles
- Guideline for Improvement of Unmanned Shopping Experience - Focusing on Seven Eleven Signature -
- Authors
- 이은주; 김승인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Unmanned Store; Unmanned Convenience Store; Amazon Go; SevenEleven Signature; Retail Market; Unstaffed; 무인 매장;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리테일 시장; 무인화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3, pp.389 - 394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7
- Number
- 3
- Start Page
- 389
- End Page
- 39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30
- DOI
- 10.14400/JDC.2019.17.3.389
- ISSN
- 2713-6434
-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는 무인 매장, 그중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을 중심으로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 사례연구를 통해 미국과 중국의 무인 매장에 대한 특징을 조사하였고,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매장과 비교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무인 매장 쇼핑 경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주요한 7가지 항목인 Easy, Simplified, Accessible, Findable, Informative, Flexible, Credible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국내 최초의 무인 편의점 세븐일레븐 시그니처를 중심으로 국내 무인 매장의 쇼핑경험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를 통해 국내 무인매장 개선 방안을 보완하고, 경험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3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