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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콘텐츠 사이버 멀미에 관한 연구 -콘텐츠 환경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yber motion sickness of VR Content -Focused on Content Environmen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yber motion sickness of VR Content -Focused on Content Environment-
Authors
구자윤김승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Cyber Sickness; Virtual Reality; Environment; Content; User Experience; 사이버 멀미; 가상현실; 환경; 콘텐츠; 사용자 경험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0, no.3, pp.135 - 140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10
Number
3
Start Page
135
End Page
1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32
DOI
10.15207/JKCS.2019.10.3.135
ISSN
2233-4890
Abstract
본 연구는 가상환경 기반 VR(가상환경)과 실사 환경 기반 VR 중심으로 콘텐츠의 환경에서 사이버 멀미 요인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해 사이버 멀미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3D 애니메이션과 다큐멘터리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였다. 멀미 정도에 대한 측정 도구로써는 표준화된 SSQ(Simulator Sickness Questionnaire) 설문지를 활용하여 증상 값을 측정하였다. 측정 후에는 SSQ 설문지를 바탕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가상환경 기반 VR보다는 실사 환경 기반 VR의 콘텐츠가 사이버 멀미를 유발한다, 둘째, VR 콘텐츠는 강한 채도 값이 사이버 멀미를 유발한다. 본 연구는 VR 초기 콘텐츠를 구성하는데 디자인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이버 멀미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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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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