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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라인게임산업의 시장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A Study on Development Plans and Market Analysis of Domestic On-line Game Industry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ment Plans and Market Analysis of Domestic On-line Game Industry
Authors
염동철
Issue Date
2004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Game industry; Domestic online game industry; Game industry; Domestic online game industry; 게임산업; 국내온라인게임산업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5, no.1, pp.559 - 569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5
Number
1
Start Page
559
End Page
5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435
ISSN
1598-8635
Abstract
게임산업은 문화콘텐츠산업의 한 분야로 자리잡아 급속도로 성장하였고 타콘텐츠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도 매우 커 게임산업이 주도하는 콘텐츠산업 전체의 고속 성장세가 실현되었다. 국내 게임산업은 1980년대부터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했고, 1992년까지는 해외 게임물이 주류를 이루다가 1992년 이후 국산 게임물이 출시되면서 1995년 이후 인터넷 보급과 더불어 급격히 성장해왔다. 그리고 최근 인터넷의 확산으로 그동안 게임산업을 주도하던 아케이드게임의 비중이 급격히 감소하고 온라인게임시장이 비약적인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기존의 게임시장을 자리잡았던 플랫폼의 비중을 온라인게임이 그 자리를 매우는 기술의 대전환기에 들어선 이 때 온라인게임산업의 취약성을 극복하고 게임산업의 국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발전적 형태의 모델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체 게임산업의 현황을 비롯하여 온라인게임시장 동향 및 전망을 통해 온라인게임시장의 구조와 행위를 분석함으로서 폭넓게 확대되고 있는 국내 온라인게임시장이 성장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은 국내 게임산업을 주도하는 온라인게임시장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온라인게임산업의 이상적인 비즈니스모델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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