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의 학교 선택 수요 분석The Demand for School Choice of Parents
- Other Titles
- The Demand for School Choice of Parents
- Authors
- 김영화
- Issue Date
- 2003
- Publisher
- 한국교육사회학회
- Keywords
- school choice; demand for school choice; diversification of schools; school choice; demand for school choice; diversification of schools; 학교선택제; 학교선택수요; 학교교육다양화
- Citation
- 교육사회학연구, v.13, no.1, pp.57 - 76
- Journal Title
- 교육사회학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57
- End Page
- 7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538
- ISSN
- 1229-344X
- Abstract
- >학교선택제 확대에 대한 논란이 점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실제 학교선택을 행사하는 주체인 학부모의 학교선택 수요를 더욱 면밀하게 검토하는 작업이다. 이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학교선택 수요가 어느 정도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서울시의 중학교 3학년 학부모 500명을 대상으로 학부모는 어느 정도로 고등학교선택을 희망하며, 어떠한 유형의 고등학교를 선택하고자 하는지, 학교선택 수요는 학부모의 배경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학부모들은 한편으로 강제 배정 원칙을 적용하는 고교평준화제도를 지지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학부모가 희망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학교선택제를 그 이상으로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학군의 선지원후추첨제, 특목고 둥 현재 실시되고 있는 학교선택제에 대해서도 현상유지나 확대하자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학교 선택 기회가 주어졌을 때 선택할 의사가 있는 학부모는 91.7%에 달하였으며, 선택할 의사는 부모의 학력과 직업지위에 관계없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높은 교육비에도 불구하고 선택할 의사는 자녀의 성적이 높을수록, 부모의 학력, 직업지위, 수입 등 계층배경이 높을수록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가 선호하는 교육과정은 ‘입시준비가 충실한 교육과정’,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특정 직업분야를 강조하는 교육과정’, ‘특정 과목을 심화시키는 교육과정’, ‘국제적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교육과정’, ‘종교교육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순으로 많이 응답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학부모들의 학교선택 범위를 확대시키려는 정책을 뒷받침할 수 있는 하나의 근거 자료를 제공해 준다. 그러나 학교선택이 사회계층별 교육기회 불평등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학교선택제를 확대할 때 교육취약집단을 위한 장학금제도 및 정원할당제 등 부모의 계층 영향으로 인한 교육 불평등을 완화시킬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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