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분야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교수요목 설계 - 미술계열 학습자 수업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홍윤혜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12:40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2586-722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5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의 일환으로 예술분야중 미술계열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의 교수요목을 설계하는 데에목적이 있다. 학위논문을 써야 하는 대학원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에는 일반적인 논문 텍스트의 장르적 특성과 함께 각 전공 영역의 학술담화공동체가 공유하는 담화 특성이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술계열 석사학위논문 41편을 분석하여논문 유형과 담화 구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미술계열 학위논문들은 제작 중심 논문, 이론과 평가 중심 논문, 마케팅과 연관된 실무 관련 논문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뚜렷하게 변별되었다. 또한 서술방식을 분석한 결과, 설명적 글쓰기, 논증적 글쓰기, 감상 및 비평적 글쓰기 전략이각 유형에 따라 또한 논문을 구성하는 장별로 변별되어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미술계열 논문 유형별, 장르별 연습과 소논문 작성을 포함하는 15주 과정의 미술 전공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수업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특정 전공의 학습자를 위한 특화된 학술적 글쓰기 수업연구로서 미술계열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수업 구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기여할 수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 |
dc.title | 예술분야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교수요목 설계 - 미술계열 학습자 수업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Syllabus Design of Academic Writing Course for Foreign Graduate Students in Arts – Focusing on the Course for the Students in Fine Ar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윤혜 | - |
dc.identifier.doi | 10.37736/kjlr.2019.02.10.1.34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10, no.1, pp.343 - 373 | - |
dc.relation.isPartOf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title | 리터러시 연구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43 | - |
dc.citation.endPage | 37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4589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문목적 한국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학술적 글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담화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술 담화 장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술 방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술계열 학습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요목 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KAP(Korean for Academic Purpos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writing for foreign graduate stud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course struc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discourse gen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method of descri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udents in Fine Ar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yllabus desig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