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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밀키트 구매 행태 연구A study on the buying behavior of meal kits according to the lifestyle of the MZ gener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buying behavior of meal kits according to the lifestyle of the MZ generation
Authors
안도경김승인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1인가구; 밀키트; 라이프스타일; 2030; MZ세대; Single-person household; Meal kit; Lifestyle; 2030; MZ generation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20, no.2, pp.367 - 373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367
End Page
3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731
DOI
10.14400/JDC.2022.20.2.367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밀키트를 구매하는 20대에서 30대의 밀키트 구매 요인을 도출하고, 각 라이프스타일 유형에서 어떤 요인에서 밀키트를 구매하길 원하는지 구매 행태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1차로 선행연구와 문헌 연구를 통해 밀키트 구매 요인을 7가지로 설정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2차로 구매 기준이 명확한 설문 참여자 남녀 각각 3명, 총 6명을 선정하여 심층면접법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20-30대 밀키트 구매자는 설문 조사에서 밀키트 구매 시 평균적으로 품질, 편리, 맛 순서로 구매 요소의 중요도를 평가하였고, 심층 인터뷰에서는 절반 이상의 피험자가 최소한 신선도가 충족되면 밀키트 사용 경험에 만족할 수 있다고 답하였다. 결론적으로, MZ세대 밀키트 소비자는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MZ세대의 밀키트 구매 속성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생활양식 유형의 구매 행태를 알아보는 데에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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