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K팝 트위터 소셜 네트워크 분석 - 하위 그룹 비교를 중심으로 -Analysis of a K-Pop Twitter Social Network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Subgroups

Other Titles
Analysis of a K-Pop Twitter Social Network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Subgroups
Authors
고명지안형준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예술경영학회
Keywords
K팝; 소셜네트워크 분석; 트위터; 방탄소년단; BTS; K-Pop; Social Network Analysis; Twitter; BTS
Citation
예술경영연구, no.61, pp.107 - 138
Journal Title
예술경영연구
Number
61
Start Page
107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732
DOI
10.52564/JAMP.2022.61.107
ISSN
1598-3870
Abstract
K팝을 대표하는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적극적인 소셜미디어의 활용으로하나의 시대 현상과도 같은 매우 성공적인 글로벌 팬덤을 만들어 냈다. 이와 같은배경에서 본 연구는 BTS의 트위터 네트워크, 특히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하위 그룹들의 특징과 차이점을 면밀하게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BTS와 팬들로 구성된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넓힘과 동시에, 각 그룹 별로 구분되는 특징을 파악하고, 그러한 특징을 반영하는 소셜미디어 활용 방안에 대한 통찰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노드엑셀(NodeXL 1.0.1.418)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BTS 트위터 네트워크의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통해 주요한 3개의 하위 그룹을 파악하여 각각을 구조 및 내용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BTS의 트위터 네트워크에는 소속사 중심의 그룹 1, 멤버 중심의 그룹 2, 그리고 수평적 팬 중심의 그룹 3 등 세 개의 주요 하위 그룹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각 그룹에서 네트워크 참여자들 간 상호작용의 구조, 커뮤니케이션의 내용 등이 뚜렷하게 구분된다는점을 파악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분석을 통해 같은 관심사를 갖고 있는 팬덤이라고 해도 네트워크 세부 그룹 별로 각각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각기다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지원하는 등,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활용 방법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hn, Hyung Jun photo

Ahn, Hyung Jun
Business Administration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