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절주수칙 실천의도의 예측 요인에 관한 연구 : 저위험 음주자와 고위험 음주자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Intention to Engage in Safe Drinking Behaviors : Comparing Low-Risk vs. High Risk Drinkers

Other Title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Intention to Engage in Safe Drinking Behaviors : Comparing Low-Risk vs. High Risk Drinkers
Authors
안정선김여정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광고PR실학회
Keywords
protection motivation; perceived severity; perceived vulnerability; response efficacy; self-efficacy; outcome expectancy; binge drinking; Safe Drinking Behaviors; 보호 동기;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취약성; 반응효능감; 자기효능감; 결과 기대; 폭음; 절주수칙 실천의도
Citation
광고PR실학연구, v.12, no.1, pp.90 - 115
Journal Title
광고PR실학연구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90
End Page
1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686
ISSN
2005-2618
Abstract
본 연구는 정부가 제시한 <대학생 절주실천수칙>을 대학생 음주자들이 실천할 의도에 영향을 주는 예측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폭음에 대한 지각된 심각성과 취약성, 절주수칙에 대한 반응효능감과 자기효능감, 그리고 절주행위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 결과에 대한 기대가 음주자의 절주수칙 실천의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지를 검증하였다. 또한 이러한 변인에 대한 인지적 평가가 저위험 음주자 집단과 고위험 음주자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고 본 연구가 제시한 예측 요인의 영향이 집단별로 차이가 나는지를 탐색하였다. 총 290명의 대학생 음주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온라인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과 tᐨ검정분석을 통해 가설과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반응효능감과 자기효능감이 절주수칙 실천의도에 중요한 예측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저위험(n = 160)과 고위험 음주자(n = 130) 집단들은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취약성, 반응효능감, 자기효능감, 긍정적인 결과기대, 부정적인 결과 기대, 절주수칙 실천의도를 평가함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집단별 회귀 분석 결과, 저위험 음주자들에서 지각된 심각성, 반응효능감, 자기효능감, 부정적인 결과기대가 절주수칙 실천의도의 예측변인이었던 반면, 고위험 음주자들에서는 반응효능감과 자기효능감만이 절주수칙 실천의도의예측변인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의 이론적이고 실제적 함의를 논의하고, 세분화된 음주자들에게 적절한 차별화된 설득 메시지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Ahn, Jung sun photo

Ahn, Jung su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