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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활용한 진로발달프로그램에 관한 연구The Study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 for the Internet

Other Titles
The Study of Career Development Program for the Internet
Authors
이재창조성연
Issue Date
2002
Publisher
한국진로교육학회
Citation
進路敎育硏究, v.15, no.1, pp.47 - 68
Journal Title
進路敎育硏究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47
End Page
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041
ISSN
1598-9291
Abstract
자신과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은 강한 관련성이 있으며, 자신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근본적인 불확실성과 연결되지 않은 정보처리과정이나 의사결정활동에 관련된 과제에서는 불안과 관련성이 낮다고 해석될 수 있다.본 프로그램은 자신의 성격, 능력 및 기술들, 흥미를 평가한 후, 인터넷을 활용하여 직업정보를 탐색, 자신의 기술과 직업을 연결하여 자신에게 가장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을 하고, 아울러 이력서 및 면접에 대한 준비를 하는 내용으로 2시간씩 6회기(총 12시간)로 구성되었다. 제한된 시간과 프로그램 내용상 자신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근본적인 불확실성을 충분히 다루지는 않았고, 성격 및 기술, 흥미를 간단하게 평가 한 후, 인터넷을 통한 정보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과 실제 면접에 대한 준비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정보처리과정이나 인지적인 의사결정과정이 주요한 내용으로 되었기 때문에 프로그램 후 특성불안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가지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진로상담과 진로정보서비스 개념을 살펴볼 때, 진로계획 서비스는 내담자의 구체적인 요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와 대안들을 포함하여 이력서 작성, 네트웍 지원, 흥미, 기술, 그리고 직업관련 가치관의 평가, 평가를 기반으로 한 직업탐색 등으로 볼 수 있고, 진로상담은 진로정보서비스를 포함하면서 또한 진로 고민들을 잘 다루기 위해 전문적인 상담관계수립에 기반한 보다 깊은 수준에서의 내담자와의 개입을 활용한다. 즉, 진로상담에서 효율적인 진로정보의 활용과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의 심리적인 문제(우울, 불안)를 함께 다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보활용과 의사결정과정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인터넷을 활용한 진로프로그램은 내담자의 진로결정과 진로정체감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보이며, 자신에 대한 심리적인 불확실함의 문제인 경우는 정서관련 상담으로 refer 하거나 심리관련 프로그램을 함께 겸비하는 게 효과적으로 생각된다.인터넷을 활용한 진로발달프로그램 효과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본 연구에서는 진로발달 프로그램에서 직업정보탐색과 자신의 능력과 직업을 연결하는 의사결정과정으로 인터넷을 활용하였다. 진로상담 분야에 인터넷 활용의 가능성은 크다고 볼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보수집과 활용의 측면에서 인터넷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진로발달 프로그램 안에서 인터넷으로 인한 어떠한 요인들이 진로관련변인과 특성불안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 구분하지 못한 한계점을 갖는다.대체로 진로상담과 진로계획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 4가지 방법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① 직업 설명, 취업 현황, 필요한 기술, 임금 등을 포함하여 직업에 대한 정보를 text, 이미지, 그래픽, 그리고 비디오를 통하여 전달하고 ② 직업적 대안들을 알아보기 위한 직업 데이터 베이스 온라인 조사를 제공하며 ③상호 교환적인 진로 상담과 진로 계획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개인 혹은 집단 구성원으로 내담자는 목적을 가지고 전문적인 진로 상담자와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④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알기 위하여, 폭넓은 job openings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 조사하도록 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방법의 인터넷의 사용이 진로정보제공과 진로상담의 어느 수준과 영역에 구체적으로 개입하고 효과를 보는지 명료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간단하게는 진로관련변인들과 심리적 변인들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효과를 보이는지 파악한다면 내담자의 문제와 수준에 따라 인터넷의 활용을 계획하여 효과적인 진로상담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인터넷을 활용한 진로발달 프로그램이 다양한 특성의 진로프로그램들의 효과와 비교 검증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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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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