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아리’ 참가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진로적응성 탐색Exploration on Metacognition and Career Adaptability in Participants of College Extracurricular Club Activity

Other Titles
Exploration on Metacognition and Career Adaptability in Participants of College Extracurricular Club Activity
Authors
황순희주나형조한나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Extracurricular Club Activity; Extracurricular Activities; Metacognition; Career adaptability; University(college) Graduates; Participants with Focus on Activities Other Than Club Activity; 동아리(활동); 비교과 교육(활동); 메타인지; 진로적응성; 대학생; 동아리 이외 활동 참가자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3, no.1, pp.293 - 320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293
End Page
3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27
ISSN
1976-3212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비교과 활동 중 대표적 유형에 속하는 ‘동아리’ 참가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진 로적응성을 동아리 활동 이후 측정하여 성별, 전공별, 학년별 차이를 분석하고, 두 변인을 구성 하는 하위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학의 비교과 활동에 의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 은 세종시 소재 H 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운영한 비교과 프로그램 참가자 226명(동아리, 동아 리 이외 활동)으로, 이들의 메타인지와 진로적응성을 각각 측정하여, 최종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아리 참가자는 동아리 이외 활동 참가자보다 진로적응성이 유의미하게 높 게 나타났다. 둘째, 동아리 참가자의 진로적응성은 전공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예술계 열생이 높고, 인문사회, 공대생 순이었다. 셋째, 동아리 참가자의 진로적응성은 성별, 학년에 따 른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동아리 참가자의 메타인지는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 고,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동아리 참가자의 메타인지는 학년, 전공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여섯째, 동아리 참가자의 진로적응성과 메타인지는 정적 상관이 높았으 며(r= .59), 영향관계 또한 확인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Design &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wang, Soon Hee photo

Hwang, Soon Hee
Design & Visual Arts (Design & Visual Ar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