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리’ 참가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진로적응성 탐색Exploration on Metacognition and Career Adaptability in Participants of College Extracurricular Club Activity
- Other Titles
- Exploration on Metacognition and Career Adaptability in Participants of College Extracurricular Club Activity
- Authors
- 황순희; 주나형; 조한나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Extracurricular Club Activity; Extracurricular Activities; Metacognition; Career adaptability; University(college) Graduates; Participants with Focus on Activities Other Than Club Activity; 동아리(활동); 비교과 교육(활동); 메타인지; 진로적응성; 대학생; 동아리 이외 활동 참가자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3, no.1, pp.293 - 320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293
- End Page
- 3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27
- ISSN
- 1976-3212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비교과 활동 중 대표적 유형에 속하는 ‘동아리’ 참가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진 로적응성을 동아리 활동 이후 측정하여 성별, 전공별, 학년별 차이를 분석하고, 두 변인을 구성 하는 하위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 영향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대학의 비교과 활동에 의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 은 세종시 소재 H 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운영한 비교과 프로그램 참가자 226명(동아리, 동아 리 이외 활동)으로, 이들의 메타인지와 진로적응성을 각각 측정하여, 최종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아리 참가자는 동아리 이외 활동 참가자보다 진로적응성이 유의미하게 높 게 나타났다. 둘째, 동아리 참가자의 진로적응성은 전공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예술계 열생이 높고, 인문사회, 공대생 순이었다. 셋째, 동아리 참가자의 진로적응성은 성별, 학년에 따 른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넷째, 동아리 참가자의 메타인지는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 고,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동아리 참가자의 메타인지는 학년, 전공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여섯째, 동아리 참가자의 진로적응성과 메타인지는 정적 상관이 높았으 며(r= .59), 영향관계 또한 확인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Design And Art > Design & Visual Art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