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한 서울자전거 ‘따릉이’ 사용성 연구 -50대 이상 서울시민을 대상으로-Research on Usability of Seoul Bike based on Seoul Universal Guideline –Focusing on seoul citizens over-50s
- Other Titles
- Research on Usability of Seoul Bike based on Seoul Universal Guideline –Focusing on seoul citizens over-50s
- Authors
- 김태희; 김보연
- Issue Date
- Jan-2019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유니버설디자인; 서울자전거; 사용성;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 UX디자인; Universal Design; Seoul Bike; Usability; Seoul Universal Design Guideline; UX Design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1, pp.287 - 293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287
- End Page
- 29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32
- DOI
- 10.14400/JDC.2019.17.1.287
- ISSN
- 2713-643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자전거 이용 수치가 가장 낮은 50대 이상의 시민을 중심으로 사용성 연구를 하는 데에 있다. 실험 전 문헌연구를 통해 유니버설디자인의 배경과 원칙을 알아본 후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통합 가이드라인’의 배경과 목적, 원칙과 범위를 연구하였다. 이때, 기존 4원칙을 공공서비스에 맞는 원칙으로 재설정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두 가지 실험을 시행하였다. 우선, 설문조사를 통해 50대 이상 서울시민은 따릉이를 이용하고자 하는 니즈는 있으나 앱 이용이 어려워서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후 시행한 Task 평가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서비스 이용 과정은 편리하다고 생각되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가장 큰 요점인 앱 사용성이 떨어져 50대 이상 시민의 서비스 이용 접근성 및 사용성이 떨어진다는 분석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 연구의 분석과 평가가 향후 서울시 공공서비스 디자인에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나아가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이슈화된 노인의 미디어 소외에 관한 문제에서도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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