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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용 7kW급 고전압 히터 유로 형상 설계를 위한 열유동 시뮬레이션Thermo-Fluid Simulation for Flow Channel Design of 7kW High-Voltage Heater for Electric Vehicles

Other Titles
Thermo-Fluid Simulation for Flow Channel Design of 7kW High-Voltage Heater for Electric Vehicles
Authors
손권중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고전압히터; 전기자동차; 냉각수 유로설계; 열유동 시뮬레이션; 융합 설계; High-voltage heater; Electric vehicles; Flow channel; Thermo-fluid simulation; Convergence design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3, no.3, pp.191 - 196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191
End Page
1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489
DOI
10.15207/JKCS.2022.13.03.191
ISSN
2233-4890
Abstract
내연기관 자동차 히터는 연소과정 중에 발생하는 엔진 열을 이용하므로 열원이 추가로 필요치 않지만, 배터리로부터 동력원을 얻는 전기자동차용 히터는 별도의 전열 장치가 요구된다. 지금까지 개발된 전기차용 히터 중에서 냉매를 이용하는 고전압 히터는 효율이 높고 작동 온도 범위가 넓은 장점이 있다. 고전압 히터 내부의 냉각수 유로의 형상은 열교환 성능을 크게 좌우하므로 히터 개발 시 유로 설계는 기술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칭형 서펜타인 유로를 갖는 7kW급 고전압 히터의 유로 형상 설계를 위해 고전압 열유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로부터 입출구간 차압과 차온 및 유로에서의 유동 균일도를 계산하여 히터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도출된 대칭형 서펜타인 유로 설계안은 기존 평행 서펜타인 비해 차압은 높지만, 열교환 성능은 비등하며 저온부가 비교적 넓게 존재하여 제어 회로의 설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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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Design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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