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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용 애플리케이션의 교육적 가치와 몰입요소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educational value and immersion elements of child application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ducational value and immersion elements of child applications
Authors
박희연김현석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애플리케이션; 아동; 놀이; 몰입; 콘텐츠; Application; Child; Play; Flow; Contents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3, no.3, pp.413 - 421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413
End Page
4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498
DOI
10.9728/dcs.2022.23.3.413
ISSN
1598-2009
Abstract
영유아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나이가 어려지고 있고, 그 사용자의 수 또한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놀이가 놀이터에서 이루어 졌다면,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기기를 접하는 '디지털 네이티브'의 놀이는 온라인에서 행해진다. 아동의 놀이는 단순한 유희 활동이 아닌, 교육이다. 그래서 온라인의 아동 놀이는 더욱 확실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아동 애플리케이션이 가지고 있는 8가지 교육적 가치와 3가지 몰입의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 애플리케이션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가치를 추구하고 있는지 알아보았고, 애플리케이션이 아동의 지속적 사용을 위해 몰입의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아동용 애플리케이션을 분석하기 위하여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 창의적, 언어적, 인지적, 문화적 가치로 분류하였다. 특정 교육 영영으로 분류 후, 아동의 놀이 몰입을 위한 3가지 조건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용 애플리케이션을 교육적 가치와 지속적 사용을 위한 요소를 분석하였으며, 향후 아동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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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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