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 혁신 관리 전략으로서의 디자인 씽킹 연구 -한국과 일본의 대표적인 기업을 중심으로-Research on Design Thinking as a Management Strategy for Enterprise Innovation -Take Representative Enterprises in South Korea and Japan as Examples-

Other Titles
Research on Design Thinking as a Management Strategy for Enterprise Innovation -Take Representative Enterprises in South Korea and Japan as Examples-
Authors
류정나건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Design Thinking(디자인 씽킹); Enterprise Innovation(기업혁신); Management Strategy(관리 전략); Business Strategy (비즈니스 전략)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8, no.1, pp.89 - 103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89
End Page
10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513
ISSN
1598-6497
Abstract
급속한 기술 변화와 산업 전환은 혁신의 영역을 확장시켰고, 더 많은 기업들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서양 국가들에 비해 조금 늦게 시작되었지만, 아시아 기업들의 발전 속도는 무시할 수 없다. 특히 한국과 일본의 대표 기업들은 디자인 씽킹을 비즈니스 전략에 접목하려는 추세를 가속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대표적인 전자 기업을 조사하여 디자인 씽킹 관리 전략의 구현 가치를파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디자인 씽킹의 역사적, 이론적 배경과 디자인 씽킹이 기업 혁신을 어떻게 주도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여 4개의한국과 일본의 대표 전자 기업들이 어떻게 디자인 씽킹 전략을 실시하는지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앞선 유형의 비교 분석을 통해 디자인 씽킹이 방법론으로서그리고 기업 관리에 대한 응용으로서 어떻게 기업 혁신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지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 씽킹은 하나의 사고 과정으로서, 다학제적인 관점에서 인간 중심적 접근을 통해 혁신적인 해결방안을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더 나아가 이를기업 관리 전략에 융합시킬 때 기업은 더욱 큰 가치와 지속적인 혁신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화를만들어 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유형 분석을통해 향후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디자인 씽킹 전략을고려하고 있는 아시아 기업들에게 그 가치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연구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