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글로벌 자연주의 헤어케어 브랜드 구축을 위한 신규 브랜드 디자인 개발사례 연구- ㈜세리화장품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주미-
dc.contributor.author신상윤-
dc.contributor.author이지희-
dc.date.accessioned2022-04-25T07:42:16Z-
dc.date.available2022-04-25T07:42:16Z-
dc.date.created2022-04-25-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1738-08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514-
dc.description.abstract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웰빙, 로하스 등 건강한 삶에 대한 트렌드가 확산되자 천연 컨셉의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뷰티 업계는 비슷한 컨셉의 브랜드가 증가하자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고 경쟁회사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전략의 브랜드를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목적은 ‘(주)세리화장품 자연주의 헤어케어 브랜드 개발사례’를 고찰하고 글로벌 브랜드 전략 방법과 네이밍, 디자인 설계의 의미를 두었다. 본 연구범위와 방법은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 키워드 및 국내외 경쟁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바탕으로 ‘(주)세리화장품의 글로벌 시장진출에 적합한 전략 방향성을 제시하고, 브랜드 에센스 및 아이덴티티를 도출해 브랜드 플랫폼을 설계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하기 위한 신규 브랜드 개발을 진행하였다. 신규 브랜드 네이밍 및 최종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설문조사는 여성 직원(20~30대), 임직원 (40~50대), CEO를 대상으로 내부 조사를 실시해 최종안을 도출하고, 변리사를 통한 디자인 출원을 완료하며 디자인 권리를 확보하였다. 20년 업력과 천연 헤어케어 제품 개발 기술력(R&D)을 가진 ㈜세리화장품의 신규 브랜드는 강력한 무형자산으로 기업의 낮은 인지도를 개선해 글로벌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 판로를 개척하여 성공적인 글로벌 사업 진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신규 브랜드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좋은 예시지침서가 되어 브랜드를 구축하길 바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dc.title글로벌 자연주의 헤어케어 브랜드 구축을 위한 신규 브랜드 디자인 개발사례 연구- ㈜세리화장품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f New Brand Design Development to Build a Global Naturalistic Haircare Brand- Focusing on Seri Cosmetics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상윤-
dc.identifier.doi10.18852/bdak.2022.20.1.5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0, no.1, pp.53 - 66-
dc.relation.isPartOf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2250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Haircare Brand-
dc.subject.keywordAuthorBrand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Naturalism-
dc.subject.keywordAuthor헤어케어 브랜드-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아이덴티티-
dc.subject.keywordAuthor자연주의-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SANG YUN photo

Shin, SANG YUN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Brand Packag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