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연주의 헤어케어 브랜드 구축을 위한 신규 브랜드 디자인 개발사례 연구- ㈜세리화장품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New Brand Design Development to Build a Global Naturalistic Haircare Brand- Focusing on Seri Cosmetics –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f New Brand Design Development to Build a Global Naturalistic Haircare Brand- Focusing on Seri Cosmetics –
- Authors
- 김주미; 신상윤; 이지희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Haircare Brand; Brand Identity; Naturalism; 헤어케어 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자연주의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20, no.1, pp.53 - 66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53
- End Page
- 6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514
- DOI
- 10.18852/bdak.2022.20.1.53
- ISSN
- 1738-0863
- Abstract
-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웰빙, 로하스 등 건강한 삶에 대한 트렌드가 확산되자 천연 컨셉의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뷰티 업계는 비슷한 컨셉의 브랜드가 증가하자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고 경쟁회사들과는 다른 차별화된 전략의 브랜드를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목적은 ‘(주)세리화장품 자연주의 헤어케어 브랜드 개발사례’를 고찰하고 글로벌 브랜드 전략 방법과 네이밍, 디자인 설계의 의미를 두었다. 본 연구범위와 방법은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 키워드 및 국내외 경쟁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바탕으로 ‘(주)세리화장품의 글로벌 시장진출에 적합한 전략 방향성을 제시하고, 브랜드 에센스 및 아이덴티티를 도출해 브랜드 플랫폼을 설계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하기 위한 신규 브랜드 개발을 진행하였다. 신규 브랜드 네이밍 및 최종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설문조사는 여성 직원(20~30대), 임직원 (40~50대), CEO를 대상으로 내부 조사를 실시해 최종안을 도출하고, 변리사를 통한 디자인 출원을 완료하며 디자인 권리를 확보하였다. 20년 업력과 천연 헤어케어 제품 개발 기술력(R&D)을 가진 ㈜세리화장품의 신규 브랜드는 강력한 무형자산으로 기업의 낮은 인지도를 개선해 글로벌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 판로를 개척하여 성공적인 글로벌 사업 진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해 체계적인 신규 브랜드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좋은 예시지침서가 되어 브랜드를 구축하길 바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