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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커머스 UI요소에 따른 FoMO(Fear of Missing Out) 유형 특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Type Characteristics of FoMO(Fear of Missing Out) according to Live Commerce UI Element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ype Characteristics of FoMO(Fear of Missing Out) according to Live Commerce UI Elements
Authors
성지은윤재영
Issue Date
2022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Live commerce; FoMo(Fear of Missing out); FoMO tendency; User Interface; 라이브커머스; 포모; 포모성향; 사용자 인터페이스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79, pp.19 - 36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79
Start Page
19
End Page
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922
ISSN
1976-1562
Abstract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 커머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성향에 대한 연구로 포모(Fear of Missing out) 현상에 대한사용자 설문 실험을 통한 통계 분석 연구이다. 연구에 있어 선행 이론을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 및 라이브 커머스의 5가지 포모 유발 요소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구매 기회를 놓치는 경우 발생하는 구매 활동에 대한 유형을 분석하고 제시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실험대상인 161명의 설문연구를 진행한 결과 피실험자들은 라이브 커머스에서 새로운 트렌드 흐름에 편승하지 못하는 경우 매우 큰 우려를 나타내었다. 또한 실시간으로 사회적 지지 단서와 실시간 채팅에 노출되는 면적(길이)에 따라 제품 구매 기회를 놓치는 것에 대하여 우려를나타내었고, 다수의 구매 기류에 편승하지 못하는 경우와 밴드 웨건과 포모 현상은 매우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러나 영상 시청과 탐색을 동시에 하는 경우와 플로팅 영상 시청과 메뉴보기, 화면가림 정도에 대한 선택 누락, 그리고 시각에서 벗어나는 우려에 대한 경우에 있어서는 포모 특성에 있어서 유의한 상관관계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플래쉬콘 영역의 활성화에 있어 면적에 따른 감정 잔존과 시각화로 유발되어 촉진되는 구매 기회를 놓치는 것에 대한 포모는 매우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종합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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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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