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내러티브와 역사교육의 만남: 왜 역사교육에서 내러티브를 논하는가?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미미-
dc.date.accessioned2022-05-23T06:45:10Z-
dc.date.available2022-05-23T06:45:10Z-
dc.date.created2022-05-23-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issn2288-693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929-
dc.description.abstract역사교육 분야에서 내러티브 논의는 다양한 방면에 영향을 주며,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일거에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처럼 다루어지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내러티브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용례의 다양성으로부터 초래된 내러티브 개념에 대한 혼란은 역사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내러티브 활용 및 연구의 소통과 확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혼란을 줄이는 동시에 내러티브 연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역사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내러티브 용례를 분석하였다. 우선 좁은 의미에서의 내러티브(이야기)와 넓은 의미에서의 내러티브(의미를 부여하는 틀)를 구분하여 제시하였고, 역사 교수·학습에서 이루어진 연구를 내러티브의 또 다른 구분인 담론으로서의 내러티브와 사고방식으로서의 내러티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내러티브에 대한 논의는 과거 실재와 증거, 논증, 그리고 역사 서술 간의 관계의 복잡성에 대한 이해에 깊이를 더했으며 역사교육 측면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내용의 정교화 및 세련화에 도움을 주었다. 이를 토대로 내러티브에 대한 체계적인 경험 연구 축적이 요구되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dc.title내러티브와 역사교육의 만남: 왜 역사교육에서 내러티브를 논하는가?-
dc.title.alternativeNarrative Meets History Education: What Does Narrative Mean in Teaching and Learning Histor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미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내러티브와 교육연구, v.10, no.1, pp.83 - 108-
dc.relation.isPartOf내러티브와 교육연구-
dc.citation.title내러티브와 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3-
dc.citation.endPage10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83516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dc.subject.keywordAuthorstory-
dc.subject.keywordAuthormeaning-
dc.subject.keywordAuthorargument-
dc.subject.keywordAuthorevidence-
dc.subject.keywordAuthor내러티브-
dc.subject.keywordAuthor이야기-
dc.subject.keywordAuthor의미-
dc.subject.keywordAuthor논증-
dc.subject.keywordAuthor증거-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