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감성-경험 기반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개발 연구A Study on User Experience Development Based on Emotion-Experience

Other Titles
A Study on User Experience Development Based on Emotion-Experience
Authors
한봄이나건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사용자 경험; 감성; 경험; 사용자 경험 디자인; 디지털 혁신; User Experience; Emotion; Experience; User Experience Design; Digital Innovation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20, no.4, pp.627 - 636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627
End Page
6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942
DOI
10.14400/JDC.2022.20.4.627
ISSN
2713-6434
Abstract
디지털 혁신의 발전과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자의 감성과 경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를 공감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로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산업 발전 및 디지털 혁신에 대한 현황을 경제 분석 자료와 통계 분석 자료를 통해 분석하였다. 둘째, 감성과 경험에 대해 고찰하여 그 유형과 속성을 살펴보았다. 셋째, 앞서 도출된 유형을 직접적인 결과물에 투영하여,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디지털 혁신에 대한 현황 분석과 선행 연구를 통한 이론적 근거 제시, 인간의 감성과 경험의 영역에 따른 조사 방향성 및 연구 범위 구체화, 사용자 조사 개발 방향성을 적용한 디자인 분석 방향성 제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감성과 경험의 본질적인 개념 고찰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을 주기 위해 인간의 감성과 행동을 어떻게 접근하고 해석해야 되는지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로써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