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인플루언서 특성에 따른 사용자 호감도 연구A study on user preference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virtual influenc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user preference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virtual influencers
- Authors
- 박예랑; 신다지; 권지민; 박지영; Guo, Yijun; 윤재영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Keywords
- Virtual Influencer; CGI; Interaction; Perception
- 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1, no.2, pp.1 - 16
- Journal 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1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7944
- ISSN
- 2287-4089
- Abstract
- 현대인들은 인플루언서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손쉽게 정보를 얻고 소 비한다. 이러한 인플루언서 산업의 진화 과정에서 인간을 대신하는 가상 인 플루언서가 등장하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가상 인플루언서 시장은 앞으로 여러 분야와 융합하여 확장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를 활용한 콘텐츠의 활성 화를 위해 가상 인플루언서와 사용자 경험에 관한 실증연구와 논의가 요구 된다. 이에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가 가지는 특성이 사용자들의 호감도 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현존하는 두 명의 대표 가상 인플루언서의 SNS를 실험물로 제작하여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인 매력성, 신뢰성, 친밀 성, 전문성, 상호작용성, 자아 일치성에 대한 설문과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 였다. 연구 결과 매력성과 신뢰성은 호감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조사되었으나 전문성과 상호작용성, 자아 일치성은 사용자 호감도를 낮 추는 특성으로 확인되었고, 친밀성의 경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사용자들의 호감도 에 미치는 영향과 관계성을 파악하여 다양한 콘텐츠 산업 분야의 가상 인 플루언서 활용 가능성에 도움이 될 자료를 제시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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