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134a 와 R290 냉매를 적용한 전기자동차용 공조시스템의 성능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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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성진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4:15:40Z | - |
dc.date.created | 2020-07-08 | - |
dc.date.issued | 2018-11-1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94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R134a와 R290 냉매를 적용한 전기차용 공조시스템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다. 공조시스템은 증기 압축 사이클, 승객실, 배터리, 냉각수 회로, 열교환기의 열적 모델링으로 구성되어있으며, R134a 냉매를 사용한 공조시스템은 일반적인 공랭식 컨덴서와 증발기를 적용하였고, R290 냉매를 사용한 공조시스템은 수냉식 컨덴서와 증발기를 사용한 이차 루프 냉동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각냉매의 증기 압축 사이클과 라디에이터 등은 컴포넌트별 단품 시험과 시스템 시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개발된 공조시스템과 승객실 모델을 이용하여 이차 루프 냉동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였고, 외기온도에 따른 공조시스템의 소모동력과 냉난방능력을 비교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자동차공학회 | - |
dc.title | R134a 와 R290 냉매를 적용한 전기자동차용 공조시스템의 성능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Comparison of the Performance of Air Conditioning Systems with R134a and R290 for an Electric Vehicl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성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2018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집, v.1, no.1, pp.1320 - 1321 | - |
dc.relation.isPartOf | 2018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집 | - |
dc.citation.title | 2018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집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320 | - |
dc.citation.endPage | 1321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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