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전시 플랫폼 유형에 따른 사용자 경험과 선호도 연구User Experience and Preference Study according to Types of Online Exhibition Platforms

Other Titles
User Experience and Preference Study according to Types of Online Exhibition Platforms
Authors
정한결윤재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user experience; online; exhibition platforms; interactive exhibition; 사용자 경험; 온라인; 전시 플랫폼; 인터렉티브 전시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22, no.5, pp.481 - 503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22
Number
5
Start Page
481
End Page
50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9512
DOI
10.47294/KSBDA.22.5.36
ISSN
1598-8635
Abstract
코로나 팬데믹 이후 다양한 비대면/온라인 전시에 대한 시도와 요구가 급증하였지만 플랫폼에 대한연구가 미비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전시를 기획하는 단계에서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한 각 전시 플랫폼 유형별 주요 특징과 개선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온라인 전시 플랫폼을 A~F 상위 유형 6개, A1~F2 세부 유형 15개로 세분화하여 각 유형별 사용자 경험과 선호도를 조사를 진행하였다. 온라인 전시 플랫폼 유형에 따라 5개의 사용자 경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사용자 개인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측정하고 이에 따라 상호 작용 효과를 보이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온라인 전시를 관람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15개 유형별 전시 샘플을 제공하여 체험하게 하고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20~50대까지 남성 32명 여성 98명 총130명의 응답을 분석하였고 15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 전시 플랫폼 유형에 따라 만족도, 흥미도, 몰입도, 이해도, 소통·현존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에 따라서는 흥미도, 소통· 현존감에서 상호 작용 효과를 보였다. 온라인 전시플랫폼 중에선 F유형이 만족도, 흥미도, 몰입도, 소통· 현존감이 가장 높고 A유형이 모든 항목 선호도가 낮았으며 B유형이 이해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E유형에서 특이점을 발견했다. 본 연구를 통해 각플랫폼 유형별 세부적인 연구 결론을 제시하였다. 향후 온라인 전시 기획 시에 방법적인 수단으로 각특징 요소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기획하고자 하는 주제를 잘 살릴 수 있는 전시를 만들어낼 수 있기를 바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