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호감도 - 활동분야와 전문성의 영향 및 문화예술과 기업윤리에 대해 개인이 인지하는 중요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ublic Preference - Impact of Activity Area and Professionalism, and Moderation Effect of Perceived Importance of Arts and Business Ethics
- Other Titles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ublic Preference - Impact of Activity Area and Professionalism, and Moderation Effect of Perceived Importance of Arts and Business Ethics
- Authors
- 왕연주; 신형덕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문화경제학회
- Keywords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rt Area; Professionalism; Public Preferences; business ethics; 사회공헌활동; 문화예술지원; 전문성; 호감; 기업윤리
- Citation
- 문화경제연구, v.24, no.3, pp.117 - 137
- Journal Title
- 문화경제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117
- End Page
- 1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9519
- DOI
- 10.36234/kace.2021.24.3.117
- ISSN
- 1598-6713
- Abstract
- 본 연구는 사회공헌활동의 문화예술 관련성과 사업 수행의 전문성이 수행 기업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설문 응답자를 네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각 사회공헌활동을 문화예술 관련 여부와 사업 수행의 전문성 존재 여부로 차별하여 기 술한 가상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호감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들은 문화예 술 관련성과 사업 수행의 전문성이 높은 사회공헌활동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각 각 높은 호감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이 인지하는 문화예술의 중요성 은 문화예술 관련 사회공헌활동이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상승시키고, 개인이 인지 하는 기업윤리의 중요성은 사업 수행의 전문성이 높은 사회공헌활동이 호감도에 미치 는 영향을 상승시키며, 이러한 상호작용효과는 사회공헌활동의 문화예술 관련성과 사 업 수행의 전문성에 있어서 교차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본 연구는 기업이 수행하는 사회공헌활동이 문화예술 분야에서 갖는 프리미엄과 전문적 사업 수 행에서 갖는 프리미엄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효과적인 사 회공헌활동의 수행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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