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댄스 구분동작을 접목시킨 흥미로운 코딩 개념 학습 모바일 어플리케이션A mobile application to learn coding concepts using dancing motion

Other Titles
A mobile application to learn coding concepts using dancing motion
Authors
김건동
Issue Date
3-Nov-2018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Citation
2018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v.2018 , no.11, pp.304 - 305
Journal Title
2018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Volume
2018
Number
11
Start Page
304
End Page
30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2986
Abstract
2015년 교육과정 개편으로 코딩교육으로 불리우는 소프트웨어 교육(이하 SW교육)이 초중고등학교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었고, 2019년부터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대상으로 실과 내 SW 기초교육을 17시간 이상 실시하게 된다. 그러나 코딩 개념을 배우기에 부족한 교육 시간과 교육자의 지시에 따라 단순히 보고 따라 하는 획일화된 교육방식이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SW 사교육 열풍으로 고가의 학습 프로그램, 교구들이 생겨나고 일부 학생들만 누릴 수 있는 불평등한 교육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잘못된 암기식 SW 교육과 고가의 사교육을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학생들이 쉽고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새로운 코딩 학습 모바일 앱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선행 문헌에서 제시한 코딩 개념 학습 단계인 ‘순차’, ‘반복’, ‘조건’의 개념을 해당 학생들이 흥미롭게 댄스의 구분 동작에 연계하여 논리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마지막으로 실제 코딩 교육 대상자에게 제작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며 댄스와 코딩을 통한 학습효과를 검증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Geon Dong photo

Kim, Geon Dong
College of Design and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