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Z세대의 오프라인 쇼핑 경험 향상을 위한 소셜 로봇 방향성 연구A Study on the Direction of Social Robots to Improve the Offline Shopping Experience for the MZ Gener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irection of Social Robots to Improve the Offline Shopping Experience for the MZ Generation
Authors
김소연임효정정재희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MZ Generation (MZ 세대); Social Robot (소셜 로봇); Large Distribution Stores(대형 유통매장); Shopping Experience (쇼핑 경험)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8, no.2, pp.63 - 74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63
End Page
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198
ISSN
1598-6497
Abstract
소셜 로봇은 사람과 대화하고 교감하는 감성 로봇으로 대형 유통매장에서 활용되는 소셜 로봇은 인공지능, 자율주행, 사용자 접근인식 기술이 탑재되어 직원을 대신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한다. 그러나 기존대형 유통매장 소셜 로봇은 아직까지 단순한 수준의정보 제공만을 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낮은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최근 소비시장의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쇼핑 경험 향상을 위한 소셜 로봇의 새로운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기존 대형 유통매장의 소셜로봇의 현황을 살펴보고, MZ세대의 쇼핑 특성을 분석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해 MZ세대 13명을 대상으로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SNS 소속감’, ‘쾌락적 경험’, ‘맞춤형 정보’의 니즈를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SNS 연동’, ‘사진/동영상 커스텀’, ‘인사/리액션’, ‘맞춤형 추천’이라는 네 가지 아이디어를 도출한 후, 12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기능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사용자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주는기능을 가장 선호하였고, 남성은 실질적 기능을 여성은 감성적 기능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 로봇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일수록 소셜로봇의 신규 기능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오프라인 쇼핑 경험에 대한 사용자 연구를 기반으로 소셜 로봇에 대한 신규 서비스를 제안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신규 기능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은 소셜 로봇 기능 확장의 필요성을검증해 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쇼핑용 소셜 로봇의 차별화된 기능이 오프라인 매장 소셜 로봇의 발전과 확산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서비스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Jae Hee photo

Chung, Jae Hee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