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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세대의 크라우드펀딩 참여 경험에 대한 근거이론 연구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A study using grounded theory on the experiences of millennials participation in crowdfunding -Focused on reward based crowdfunding

Other Titles
A study using grounded theory on the experiences of millennials participation in crowdfunding -Focused on reward based crowdfunding
Authors
이준호윤재영
Issue Date
2022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Reward based crowdfunding; Millennials; User experience; Grounded theory;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밀레니얼 세대; 사용자 경험; 근거이론방법론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80, pp.65 - 80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80
Start Page
65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251
ISSN
1976-1562
Abstract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의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참여 과정과 맥락을 심층적으로 파악하여 향후 크라우드펀딩 관련 연구 및 플랫폼의 사용자 경험 증진에 도움이 될 이론과 개념을 제시하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연구는 2회 이상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1981년~1999년 출생 밀레니얼 세대 14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이들과 60분~90분에걸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후 수집된 자료는 Strauss & Corbin이 제시한 근거이론 연구의 자료분석 절차인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에 따라 분석하였다. 개방 코딩에선 수집된 자료의 개념화 및 범주화를 진행하여 밀레니얼 세대의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참여와 관련된 31개의 개념과 12개의 범주를 도출하였으며, 축 코딩에선앞서 도출된 개념과 범주들을 근거이론 패러다임 모형에 연결시켰다. 그 후 선택 코딩에선 도출된 범주들과 패러다임모형을 바탕으로 이야기 윤곽을 개발하여 현상에 나타난 핵심 범주를 '욕구에 따른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참여'로 도출하였으며, 핵심 범주의 속성과 차원에 따른 유형 분석 통해 '공감형', '보상기대형', '친 사회형', '의리형'으로 밀레니얼세대의 보상형 크라우드펀딩 참여 유형을 분류하였다. 그 후엔 핵심 범주에 따른 상황모형을 제시하여 모든 범주를 통합하는 근거이론을 제시하였으며, 연구 결과 및 수집된 자료 분석을 통해 크라우드펀딩 관련 연구 및 플랫폼의 사용자경험과 관련된 7가지 의의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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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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