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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와 한국교육의 선순환 발전: 교육학적 접근Policy Tasks for the Reformation of Korean Education

Other Titles
Policy Tasks for the Reformation of Korean Education
Authors
서정화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education reform; educational autonomy; characteristics of private schools; educational competitiveness; 교육개혁; 자율성; 사학의 특수성; 국제경쟁력
Citation
교육학연구, v.60, no.5, pp.29 - 56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60
Number
5
Start Page
29
End Page
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303
ISSN
1225-4150
Abstract
한국 교육의 발전 동인은 국민 교육열의 바탕 위에 교원들의 헌신과 교육개혁에 힘입은 바 크다. 한국 교육이 더욱 발전하고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팬데믹에 대응하면서 내·외적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쟁점과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새로운 교육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교육의 본질 구현과 국가. 사회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교육개혁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교육의 본질 추구 노력이 강조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와 AI 발달 등에 부응하며 교육의 다원성과 자율성, 책무성을 높이고 교직 존중 풍토 조성 및 신뢰 제고를 비롯해서 교육 격차 해소, 교육의 수월성(秀越性)과 평등성(平等性) 등의 가치를 조화롭게 추구하는 원칙 설정이 필요하다. 개혁 과제들로서는 4차 산업혁명에 부응하는 새로운 미래형 교육시스템 구축, 인성교육 및 공동체의식과 통일교육 강화, 실질적 출산 장려 정책 개발 및 교육 강화, 교직 존경풍토 조성 및 교직전문성 강화, 학교교육 격차 및 불평등 해소, 학교,대학.직업 연계체제 구축, 대학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및 특성화, 사학의 자율성과 특수성 확립, 유능한 교육지도자 및 교육자치단체의 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교육 거버넌스 혁신, 교육 백년대계를 설계할 교육개혁기구 설치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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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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