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학 그림의 역사적 전개Historical Development and Change of Crean Painting in China

Other Titles
Historical Development and Change of Crean Painting in China
Authors
장준구
Issue Date
2022
Publisher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Keywords
Crane; Crane Painting; Bird and Flower Painting; Animal Painting; Chinese Painting; Chinese Art; 학; 학 그림; 두루미; 화조화; 영모화; 중국 회화
Citation
인문학연구, v.61, no.3, pp.235 - 261
Journal Title
인문학연구
Volume
61
Number
3
Start Page
235
End Page
2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30425
ISSN
1229-9340
Abstract
이 논문은 중국 학 그림의 표현방식과 성격을 시대의 변화와 결부시켜 검토한다. 기록을 통해 위진남북조시대에 처음으로 등장한 것으로 확인되는 학 그림은 도교적 상징성, 유교적 상징성, 불교적 상징성을 두루 띠며 시대별로 전개되었다. 도교적 이상향을 상징하는 새로 자주 그려졌으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은둔자, 지식인, 관료를 상징하는 새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마지막 왕조시대인 청대가 되면서 장수하는 새로서의 특징이 부각되고 축수적 화조화의 제재로 적극적으로 다루어지면서 더욱 확산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는 중국 화조화 및 회화의 변화와도 결부되는 것이라 흥미롭다. 이러한 면모는 다른 동물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는 파악하기 어려운 것으로 그만큼 학 그림이 중국 회화에서 중요했고, 또 주목받았음을 방증해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